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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개발자 노트] 개발자 노트 안내 2021.09.08

안녕하세요. 씰 온라인 개발팀 입니다.

이번 개발자 노트를 통해 9월 1일에 적용된 업데이트의 의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.


[#스킬 크리티컬 적용 및 크리티컬 옵션 공식 개편 의도]

씰 온라인의 크리티컬 옵션은 과거에는 주요 옵션 중 하나 였습니다.
서비스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, 전투 컨텐츠 및 신규 아이템이 업데이트가 되어
정해진 밸런스를 벗어난 파워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 했으며
캐릭터 성능에서 전투 밸런스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
크리티컬 옵션의 의미가 무색할 정도로 퇴색되었습니다.

초창기의 씰 온라인의 크리티컬은 굉장히 유니크한 옵션이였기 때문에, 크리티컬 확률 max에 도달하기 힘들었습니다.
앞서 말씀드린 파워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현재의 씰 온라인에서의 크리티컬은 보편적인 옵션으로,
자연스러운 육성을 통해 크리티컬 확률 max값을 도달할 수 있습니다.

크리티컬이 기본공격 및 콤보에만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
콤보 위주의 직업과 스킬 위주의 전투를 펼치는 직업간의 격차가 자연스럽게 벌어지게 되었습니다.
"크리티컬이 적용/미적용의 차이가 현 밸런스를 해치는 100% 원인이다" 라고 할 수 없다는건 개발팀도 인지하고 있습니다.
다만, 단순히 스킬 대미지 상향, 유틸 개선으로 인한 밸런스 패치와는 별개로
캐릭터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밸런스 패치의 초석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.

[#크리티컬 공식 개편]

크리티컬 공식에  변경된 공식에 주요점은 크리티컬 확률 max 해제, 몬스터 스탯에 크리티컬 저항이란 스탯 및
캐릭터 특색을 고려한 일부 계수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.

[#시범운용에 관하여]

시범운용에 의도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.
크리티컬 개편을 진행하면서, 가장 우려스러웠던 점은 2가지로
개편을 통해 기존에 되던 플레이가 안되는지, 아이템 및 육성의 가치 훼손되지 않는지가 우려스러웠으며,
개발팀 내부에서 여러번의 테스트 후 유저분들의 실제 피드백을 받고자 하였습니다.

정상적인 과정으로는 공개 테스트 서버를 운용하는 것이 맞으나
현 상황에서 공개 테스트 서버를 운용하기에 어렵다고 판단하여
시범운용이란 명목하에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.

앞으로 본 서버에 시범운용이란 것은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며
유저분들과 개발방향과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해 내부적으로 방안을 검토하여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.

[#크리티컬 유지보수]

시범운용이란 공지에 많은 분들이 "언제 확정이냐", "지금으로 끝이냐" 라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.
집중 피드백 기간은 9월 29일까지 내부 일정으로 정해졌으나, 밸런스라는 것이 기간을 확정지어 끝낼 수 없다시피
인게임 모니터링 및 피드백은 지속적으로 받아 유지보수 할 계획입니다.

씰 온라인에 무한한 사랑을 베풀어 주시는 모험가분들이 계신 만큼,
저희 개발팀은 그 사랑과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계속 최선을 다해 개발을 진행할 것이며
보다 나은 환경에서 씰 온라인을 즐기실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